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레일 기차표 예매(코레일 자유석)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해요. KTX를 이용하다 보면 자유석이 보이는데, 자유석은 입석과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 지정된 객차에 한해서 자유석이 운영되고 있어요. 그럼 코레일 자유석과, 예약대기, 수수료, 승차권 전달 등 코레일 기차승차권 예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게요.
코레일 자유석
자유석 제도는 열차의 특정호차를 자유석 차실로 지정하여 좌석을 지정하지 않고 승차권을 발매, 운용하는 제도예요. 좀 더 쉽게 말하자면 자유석은 버스나 지하철처럼 선착순으로 아무 자리에 앉아서 갈 수 있어요. 그래서 KTX 자유석은 약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으나, 빈자리가 없을 경우 서서 갈 수 있는 불편이 따를 수도 있어요. KTX 18호차와 같이 지정된 객차에 한해서만 자유석이 운영되어 먼저 좌석에 앉은 승객에게 좌석권이 주어져요. 자유석은 평일에 한하여 편성되는데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에는 편성되지 않고 현재 KTX, KTX-산천, ITX-새마을, 새마을, ITX-청춘, 통근열차에 한해 운영되고 있어요.
자유석과 입석 다른 점은?
입석은 일반 객실 요금에서 15%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 가능하고, 자유석은 일반 객실 요금에서 5%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일반좌석이 모두 매진되면 입석과 자유석을 판매하게 되는데, 입석은 명칭 그대로 목적지까지 계속 서서 가야 하는 승차권이고, 자유석은 특정 객차에서 자유롭게 앉을 수 있는 좌석이에요. 자유석 지정 객차의 좌석이 만석이면 서서 가야 하고, 빈자리가 생기면 앉아서 갈 수 있어요. 입석은 자유석이 운영되지 않는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에 적용되지만 평일 중에도 자유석 편성이 없는 KTX에 한정하여 발매될 수 있어요.
자유석 예약방법
KTX 자유석 승차권은 코레일톡 앱에서도 구매 가능하고 역 발매창구와 자동발매기를 통해 구매할 수 있어요. 일반좌석이 모두 매진되어 ‘자유석’으로 표시되었을 때 자유석 승차권을 구매할 수 있어요. 자유석은 일반좌석의 운임가에서 5%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 가능하고 자유석 예매 후 지정된 시간에 맞춰 해당 열차칸에 가서 자유롭게 앉으면 됩니다. 지정석과 달리 자유석은 선착순으로 빈 좌석 이용 가능합니다.
기차표 매진 시 방법
1. 코레일 예약대기
코레일 예약대기는 누군가가 예약을 취소하면 티켓을 받을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탑승하려는 기차가 만석인 경우에 이용하면 됩니다. 코레일 앱에서 예약 대기 후 지정석이 배정되면 코레일에서 알림톡이나 문자가 옵니다. 그런 다음 티켓이 제공되기 전에 예약을 확인하고 티켓을 구매할 수 있는 일정 시간이 주어집니다. 매진열차의 일부 구간에 잔여석이 있을 경우, 이용 구간을 나누어 각각 다른 좌석 또는 입석+ 좌석으로 이용할 수 있는 병합 승차권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 예약대기: 매진된 열차의 취소, 반환 된 좌석을 예약대기 신청내역(이용구간, 인원수 등)에 따라 배정하는 서비스
- 좌석이 배정된 경우 배정된 당일 24시 전까지 결제, 결제하지 않은 경우 자동 취소됨
- 좌석배정 결과는 SMS(SMS 안내 서비스 요청 고객) 또는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2. 현장발권 (입석 역발매중)
코레일 앱이나 모바일에서 입석+좌석 승차권도 매진이고, 예약대기까지 매진인 경우가 있어요. 이런 경우에도 간혹 현장발권은 가능한 경우가 있어요. 코레일 앱이 아닌 코레일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확인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서 아래 사진에서 서울->부산행 6시 2분 이런 경우는 청록색으로 입석+좌석의 표를 서울역이나 부산역등 현장에서는 구매할 수 있어요. 이런 경우는 모바일앱에서는 매진이라고 보이지만 현장에서는 발권 가능한 경우이니 코레일 인터넷 사이트도 접속해서 확인해 보세요.
승차권 수수료
최저 위약금은 400원으로 일반승차권 환불 위약금은 아래와 같아요. 철도수수료는 예약부도 및 취소 등으로 인한 승차권 운용의 기회상실비용, 즐거운 여행을 위한 질서유지, 재발매 등으로 인한 인건비 등 제반비용이 반영되었다고 해요. 그래서 인터넷 반환과 역창구반환의 수수료가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하네요. 역창구나 코레일톡, 홈페이지 또는 철도고객센터(T.1544-7788, 1588-7878)에서 자유석, 입석 외 좌석을 지정하는 모든 승차권에 대해서 환불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승차권 전달하기
승차권 전달하기는 인터넷에서 승차권을 구매, 결제한 후 부모님, 자녀, 연인끼리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예요. 전달하기를 할 때 받는 분의 회원번호 또는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여 승차권을 전달하면 됩니다. 승차권을 전달받은 회원은 문자메시지에서 예약사항을 확인한 후 코레일톡이나 홈티켓으로 전달받은 승차권을 발권 후 열차를 이용하면 돼요. 회원이 아니더라도 비회원도 승차권을 전달받을 수 있어요. 비회원이 승차권을 전달받았을 경우 역창구에서 승차권 발권 후 열차를 이용하면 돼요.
코레일 유아, 어린이 할인/ 경로할인
1. 유아 할인
만 6세 미만의 유아는 어른 1명당 1명까지 별도의 좌석 지정 없이 보호자가 동반하여 승차할 수 있어요. 동반한 유아의 좌석을 지정하거나 어른 1명당 유아 1명을 초과하여 이용할 경우에는 운임의 75% 할인된 유아 승차권을 구입하셔서 이용하면 돼요.
2. 어린이 할인
만 6세 이상 13세 미만인 어린이는 운임의 50% 할인이 돼요.
3. 경로 할인
경로 우대 할인은 만 65세 이상부터 해당이 돼요. KTX 경로 우대 할인은 토, 일, 공휴일은 제외돼요.
코레일앱에서 유아, 어린이, 경로 할인받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승차권 예매에서 승객 연령 및 좌석 수를 클릭하여
어린이, 유아, 경로 중 해당되는 사항에 인원을 수정하면 돼요.
오늘은 자유석과 입석은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유아, 어린이, 경로 할인 등을 포함한 코레일 기차 승차권 관련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길 바라며 이만 글 마칩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BY 베뤼난놈 베뤼베뤼
'생활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원시립미술관 (수원시립미술관 관람, 주차 및 전시 정보) (0) | 2023.04.21 |
---|---|
새마을금고 v17 출금오류 및 해결하기 (10) | 2023.04.20 |
우회전 일시정지 (1) | 2023.03.25 |
쿠쿠밥솥 고무패킹 교체 및 셀프 세척 (0) | 2023.03.23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과 혜택 (0) | 2023.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