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가을에는 다양한 품종의 포도가 제철을 맞이합니다. 포도는 구하기도 쉽고, 먹기도 쉬운 과일이지요. 그 중 거봉도 있는데 오늘은 거봉(거봉 포도) 고르는 법, 보관법, 효능 등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해요.

거봉 고르는 법

거봉은 알에 하얀 분이 묻어 있고 크기가 일정하며 탄력 있는 것이 좋아요. 하얀 분은 과실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구입 전 맛을 볼 수 있으면 아래쪽 알을 먹어보는 게 좋아요. 포도는 대개 송이 위쪽이 달고 아래로 갈수록 신맛이 강하기 때문이에요.

 

Tip 너무 크고 알이 많은 송이는 속에 달린 알이 덜 익었을 가능성이 높고, 알이 쉽게 떨어지거나 표면에 주름진 것이 많은 송이는 수확한 지 오래일 확률이 크니 참고하세요.

 

거봉 세척하는 법

거봉을 세척할때 식초, 베이킹소다, 밀가루 중 하나 이용하면 돼요. 껍질 채 드시려면 식초와 밀가루 두 가지 방법으로 모두 세척하면 더 깨끗하게 세척되어 안전하게 먹을 수 있어요. 차가운 물을 틀고 흐르는 물로 씻으며 알이 떨어지지 않도록 밑에는 그릇을 받치는 게 좋아요.

1. 식초 

식초를 소량 넣은 뒤 거봉을 식초물에 3~5분 담가 놓아요. 그리고 흐르는 차가운 물에 씻어 세척하면 됩니다. 

 

2.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는 물로 제거되지 않는 농약에 효과적이에요. 베이킹 소다를 푼 물에 거봉을 담가 놓은 후 흐르는 물에 다시 씻어주면 돼요. 또는 소금이나 베이킹소다를 약간 뿌린 다음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그리고 과분을 거반 씻어냈다면 찬물로 헹구어주면 됩니다.

 

3. 밀가루

 거봉을 씻을 때에는 밀가루를 위에 살짝 뿌려두었다가 10분 후에 씻어내면 깨끗하게 씻을 수 있어요.  밀가루는 구석구석 유해성분이 밀가루에 흡착되어 함께 씻겨나가서 깨끗하고 안전하게 껍질 채 먹을 수 있어요.

 

거봉 보관법

거봉은 먹기 직전에 씻는 게 좋아요.  씻어서 보관하면 물기 때문에도 빨리 상할 수 있어서 먹기 직전까지는 과분이 덮인 상태로 나두는 게 나아요. 그렇기 때문에 씻지 않은 채로 한 송이, 한 송이씩 종이로 싼 뒤 지퍼백이나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김치냉장고나 냉장고의 야채실에 보관하면 더 좋아요.

 

거봉 칼로리

거봉은 100g당 56kcal로 열량이 낮아요. 또한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어 포만감을 느끼게 해 주며 소화에도 좋은 과일이에요.

 

거봉 효능

거봉에는 식이섬유와 아연, 엽산, 인, 지질, 당질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고,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이에요.

1. 소화촉진

 거봉에 함유된 구연산, 주석산 등의 성분이 위액분비를 촉진하고 신진대사가 활성화되면 소화가 잘되도록 해줍니다.

 

2. 피로회복

  비타민, 포도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영양분은 스트레스를 해소와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3. 혈액순환

 미네랄 등 각종 영양소가 많아 체내의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4. 항산화 작용

  거봉 껍질과 씨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5. 빈혈에 좋음

 거봉에는 철분과 칼슘이 많습니다.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빈혈에 좋고, 칼슘은 뼈와 골격을 형성하기 때문에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간식거리로 먹기 좋습니다.

 

거봉 부작용

당분이 많아서 과하게 먹으면 과다 섭취 시 혈당이 오를 수 있어요. 따라서 당뇨환자와 비만환자는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해요.

거봉은 씨가 없거나 적어서 어린아이들도 편하게 먹을 수 있는 과일이며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 있어 비타민을 보충하기에도 좋아요. 알려 드린 정보 참고하셔서, 맛있게 드세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BY. 베뤼난놈 베뤼베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