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 Tip

빈대 물리면, 빈대 물린자국, 빈대 퇴치법

베뤼난놈 베뤼베뤼 2023. 11. 27. 06:52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한 달 만에 전국에서 빈대 신고가 잇따르고 있고 40여 년 전 국내에서는 거의 자취를 감추었던 빈대가 전국에서 출몰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빈대란 무엇인지, 빈대에 물리면 어떤 증상을 보이는지, 빈대에 물린 자국 및 증상은 어떤지, 빈대 예방법 및 빈대 퇴치 등에 대해 자세히 포스팅하려고 해요. 

빈대에 관한 포스팅

빈대란?

빈대는 노린재목 빈대과의 위생 해충으로 납작하며 길이는 5~6mm로 갈색을 띠고 있어요. 흡혈 전 빈대는 100원짜리 동전 숫자 0에 절반에 불과한 5mm 정도의 곤충이에요. 그리고 성충 빈대는 3~4일마다 흡혈하며, 10분간 몸무게의 최대 6배까지 흡혈이 가능해요. 암컷 성충은 흡혈 없이 23℃에서 평균 69일, 수컷 성충 85일 생존 가능하고 흡혈이 끝나면 7.5mm까지 늘어난다고 해요.

출처: 질병관리청

 

빈대에 물리면

빈대에 물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하실 텐데 우선 물린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면서 가려움증이 생겨요. 빈대에 물렸다고 곧바로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지는 건 아니지만 이 가려움증의 정도가 심해지면 수면 장애 등 일상생활에서 크고 작은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어요. 사람에 따라서는 매우 드물지만 아낙필락시스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기도 하고, 또한 빈대에 물리면 고열과 염증반응이 나타나기도 해요. 

출처: 질병관리청

 

빈대 물린 자국

빈대에 물리면, 빈대 물린 자국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해요. 빈대는 흡혈 의지가 매우 강해서 빈대가 있다면 물릴 수밖에 없어요. 빈대에 물렸다면 우선 물과 비누로 씻어야 해요. 그리고 빨갛게 부어오르고 가려운 증세를 가라앉히는 간단한 방법으로는 물린 부위에 얼음팩을 부드럽고 얇은 수건으로 싸서 냉찜질하는 방법이에요. 만약 가려움증이 심하다면 의사의 권고에 따라 국소 스테로이드를 바르거나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도움 될 수 있어요. 자연스럽게 시간이 지나서 치료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어서 가려움증이 심하거나 피부가 약하다면 피부과를 찾아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처방을 받아야 해요. 상처가 2차 피부염으로 진행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의사나 약사와 꼭 상의하세요. 빈대에 물린 자국 사진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세요. 

출처: 질병관리청

 

빈대 발견 방법

빈대는 약간 동그랗고 납작한 특징이 있어요. 그래서 집 안에 있는 작은 틈새로 잘 숨기 때문에 찾아내기 어려워요. 흡혈할 때만 잠시 나타나고 흡혈 후 어두운 곳에 숨습니다. 아래 내용은 질병관리청에서 제시한 주간 발견 방법과 야간 발견 방법이에요. 

출처: 질병관리청

 

빈대 예방법

빈대에 물리면 빈대 예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빈대는 주로 침실에 서식하고 개체 수가 많으면 벽 틈, 커트레일 안쪽, 전기 콘센트 안에도 살아요. 그래서 특히 여행 후에는 여행용 기방에서 옮겨올 수도 있어 세심히 살펴야 해요.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빈대가 가장 싫어하는 건 열이라고 해요. 빈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행을 다녀와서는 물건을 세탁하는 게 좋고 가벼운 물세탁보다는 고온으로 물세탁 하는 게 중요하다고 해요. 

출처: 질병관리청

 

빈대가 발견되면 - 빈대 퇴치

빈대가 집안에 있다면 반드시 사람이 자는 곳 가까운 곳에서 서식한다고 하네요. 주로 침실이기 때문에 살충제를 마꾸 쓸 수도 없어서 빈대가 발견되면 우선 진공청소기로 매트리스와 침구, 침대 틀 사이의 빈대를 빨아들이고, 그다음에는 스팀다리미나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 빈대 퇴치제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그리고 빈대가 있을 만한 곳을 다 확인하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게 좋다고 해요. 

출처: 질병관리청

 

빈데믹이라는 단어가 등장할 정도로 우려가 커지고 빈대 공포도 확산되고 있는데, 빈대가 열에 약하다는 걸 알고 있지만 빈대를 완전하게 박멸할 수 없는 방법은 뚜렷하게 없어서 답답하기는 합니다. 그래도 올바른 빈대 대응을 위해서는 빈대에 물리면 질병관리청 등 정부 부처의 지침을 확인하고, 의사의 권고와 도움을 받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리고 빈대 발견 시에는 각 지자체에 적극 신고해야 하는 거 잊지 마세요! 

 

그럼, 오늘도 빈대 없는 하루 보내세요!

BY 베뤼난놈 베뤼베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