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돈내산 Tip

충남 아산 가볼만한 곳-온양민속박물관

베뤼난놈 베뤼베뤼 2022. 7. 23. 07:01
반응형

오늘은 아이들과 한 번쯤 가볼 만한 곳, 충남 아산 가볼 만한 곳, 온양민속박물관에 방문한 후기를 포스팅하려고 해요.

 

온양민속박물관은 유, 무형의 민속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보존, 전시한 곳으로 충남 아산에 위치하고 있어요. 온양민속박물관으로 출발할 때는 하늘이 파랗고 무더운 날씨였는데, 충남 아산 방향 이정표가 나오자 구름 낀 하늘이 보이더니 갑자기 날씨가 흐려지더라고요. 설마 비가 오나 해서 충남 아산지역 날씨를 찾아보니 오후에 비 예보가 되어 있더라고요.

충남 아산 온양민속박물관온양 민속박물관 도착! 생각보다 한적한 분위기였어요. 바로 앞에 주차장이 있어서 편했고, 주차는 무료예요. 온양민속박물관은 상설전시실, 기획전시실, 그리고 야외전시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상설전시관은 주제별로 제1전시실, 제2전시실, 제3전시실로 되어 있어요.

 

<입장료>

일반인 - 5,000원

청소년 및 군인 - 4,000원

초등학생 및 유아- 3,000원

경로 및 장애인 - 1,000원

아산시민 - 1,000원

(신분증 소유자에 한함)

<관람 시간>

화요일~ 일요일 10:00 ~ 17:30

(16시 30분 매표 마감)

<휴원일>

매주 월요일 휴관

(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정상 개관)

 

 

야외전시장

비가 언제 내릴지 몰라서 저희는 야외 전시장부터 둘러보았어요. 아래 사진은 입구에서 본관, 야외전시장으로 올라가는 길이에요. 울창하게 우거진 나무와 흐린 날이라서 더 운치 있었던 길! 날이 덥지 않아서 오히려 너무 좋았어요.

 

야외 곳곳에는 너와집, 지소, 정각, 연못 등 편안하게 쉬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요. 우리 조상들이 지었던 건축물을 그 모습 그대로 만날 수 있었고, 특히 근사한 나무들과 멋진 풍경이 참 인상적이었어요. 정자는 출입 금지로 통제되어 있었어요.

 

온양민속박물관 본관

 

 

제1 전시실 - 한국인의 삶

본관 입구를 지나서 제1전시실부터 관람하였어요. 우리 삶 속에 담겨있는 의, 식, 주 생활 문화를 통해 선조들의 지혜를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이에요. 아이들도 옛날 시대의 옷은 어땠는지, 음식은 어땠는지 관심 있어하더라고요.

 

제2전시실- 한국인의 일터

제2전시실은 삶의 터전을 마련한 조상들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어요. 농업과 어업, 대장간, 사냥과 채집에 관한 전시실이에요. 여러 농기구와 사냥도구들도 있어요.

제3전시실 - 한국 문화와 제도

제3전시실은 공예, 신앙과 놀이, 학술과 제도에 대해 만나볼 수 있어요. 신앙의례를 재구성하였고, 축적되어 온 의와 예는 생활의 구석구석에 자리 잡아 어떤 삶을 살았는지 알아볼 수 있어요. 탈 전시과 인상적이었고, 아이들도 역시 흥미를 보였는데요, 전시된 탈을 보며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탈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네요.

 

전시실 내부 규모는 큰 박물관을 생각하면 규모가 큰 편은 아니라서 아쉬운 점이 있으실 수도 있어요. 그러나 아이들과 가볼 만한 곳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점이 옛 선조들 의의, 식, 주, 농기구 등을 현장감 있게 볼 수 있고, 초가집, 너와집도 현실감 있어서 추천해요. 구성이 알차게 전시되어 있어요.

박물관이라고 하여 실내공간만 생각하고 방문했다가 야외전시장의 풍경에 취하고, 정말 날씨가 다 했던 날! 무더운 여름, 방문한 날 마침 날씨가 선선하고 좋아서 더 좋은 느낌을 받았을지도 모르겠네요. 초록초록 식물과 나무와 함께 여유 즐기며 산책할 수 있어서 더 좋았던 것 같아요.

 

다행히 모든 관람이 끝나고, 비가 한두 방울씩 내리기 시작하더라고요 :)

 

날씨 좋은 주말, 아이들과 온양민속박물관에서 과거로의 여행을 해 보세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BY 베뤼날롬 베뤼베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