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말라리아 증상과 예방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해요. 서울시는 지난 22일 오전 9시 강서구에 말라리아 경보를 발령했어요. 지난 9일 양천구에 경보 발령을 내린 것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예요. 서울에서 말라리아 확산 가능성이 커지면서 감염 시 증상이 주목되고 있어요. 말라리아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증상을 빠르게 인지하고 신속히 치료받는 게 중요해요. 

말라리아란?

말라리아는 모기에 의해 전파되는 심각한 열대성 질병이에요. 주로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발생하며, 플라스모디움(Plasmodium)이라는 기생충에 의해 발생해요. 이 기생충은 감염된 암컷 모기(Anopheles 속)에 물리면 인간에게 전파됩니다. 우리나라에서 말라리아를 전파하는 말라리아 매개모기는 5월~10월에 풀숲이나 웅덩이 근처 등에서 서식하고 주로 야간인 밤 10시부터 4시에 활동을 해요. 

출처: 질병관리청

말라리아 매개 모기

말라리아  매개모기인 얼룩날개모기의 특성은 5월부터 10월 사이, 일몰 직후부터 일출 직전까지 사람에게 접근해 피를 빨아들여요. 매개 모기는 벽면과 45도 각도로 앉아 있으며 비행 시 소리가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에요. 매개모기는 논과 수풀, 습지 등 물이 고인 웅덩이에 주로 서식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강서구 말라리아

서울은 예전만해도 말라리아 발생할 가능성이 거의 없어서 위험 지역이 아니었어요. 말라리아는 주로 특정한 환경에서 번식하는 모기에 의해 전파되기 때문에, 도시 환경에서는 모기가 번식할 수 있는 조건이 적기 때문이었죠. 그래서 우리나라는 해외여행 중 말라리아가 발생하는 지역을 방문한 후에 말라리아에 감염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어요. 그리고 2020년까지만 해도 국내 주요 발생지역은 경기북구, 강원북구, 인천이었어요. 그런데 양천 등 서남 지역에서 잇따라  말라리아 경보가 발령되는 등 서울 도심에도 모기를 매개로 한 말라리아 비상이 걸렸어요. 이상기후 영향 등으로 모기 개체수가 늘고 서식 환경이 바뀌면서 서울도 안심할 수 없게 되었어요. 22일 강서구에 말라리아 경보를 내린 이유는 말라리아 위험지역에서 환자 2명 이상의 증상 발생 간격이 14일 이내이고, 거주지 거리가 1㎞ 이내인 군집사례가 각각 처음 발생한 데 따른 조치라고 해요.

출처 : 질병관리청

말라리아 증상

말라리아 초기증상은 두통·식욕부진·오한·고열 등으로 48시간 주기로 반복돼요. 국내 말라리아의 대부분인 삼일열 말라리아의 치사율은 0.1% 미만으로 낮지만, 기저질환이 있는 노약자는 합병증에 걸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국내 발생 삼일열 말라리아의 경우, 잠복기가 단기와 장기로 나뉘어요. 단기 잠복기는 12일에서 17일(평균 15일), 장기 잠복기는 6~12개월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일부 환자는 감염 후 1개월 이내에 발병하는 반면 일부는 감염 이듬해(약 1년 후)에 발병하기도 해요.

출처: 질병관리청
출처 :질병관리청

말라리아 예방법

말라리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이에요. 질병관리청은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고 야간활동을 자제하는 것을 권하고 있어요. 야간활동이 필요할 때는 밝은색의 긴 옷을 착용하면 도움이 되고, 가정용 살충제를 사용하거나 방충망을 정비하고 고인 물 등 모기 서식처를 제거하는 것도 좋아요. 말라리아 백신은 아직 없지만 말라리아 예방약은 의사 처방을 받은 뒤 복용할 수 있어요.  

출처 : 질병관리청

 

말라리아에 감염된 경우에는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하며, 치료에는 항말라리아제가 사용돼요. 감염 의심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보건소에서 혈액을 이용한 신속진단검사를 받으면 감염 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고, 신속히 치료하면 완치가능해요. 말라리아는 치료제가 있으므로 정해진 기간 동안 빠짐없이 약을 복용하면 완치 가능해요. 치료제 투약 종료 후 한달 뒤 보건소에 방문하여 혈액 내 원충이 사라졌는지 검사해야 진짜 치료 끝이라고 해요. 말라리아 원충은 혈액과 간에 존재하게 되며, 완벽하게 치료하지 않을 경우 2년 이내 재발 할 수 있어요. 

출처 : 질병관리청

서울 도심에도 모기를 매개로 한 말라리아 비상이 걸려서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에요. 예방법 확인하시며 주의하시고, 혹시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가까운 의료 기관에 방문하여 검사를 꼭 받으시기 바라며 이만 글 마칩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BY 베뤼난놈 베뤼베뤼

반응형
댓글